발 변형 교정술

> 수술로 힘내라 > 힘내라 족부 > 발 변형 교정술

    발 변형 교정술

    발 건강의 위험신호 무지외반증, 방치하면 관절염까지 생긴다.

    발 변형 교정술은 엄지발가락의 중족지 관절 부위에서 외측으로 휘어져 있는 변형과 내측 부위에 점액낭염으로 상당히 두꺼워져 있는 족부변형을 교정하는 것입니다. 진단으로는 발가락을 구성하고 있는 지골과 발등 쪽의 중족골 각도가 정상범위인 10도 이내를 넘어 15도 이상 구부러진 상태를 말합니다. 60도 이상은 중증에 해당되며, 류머티스 관절염이 있는 경우는 90도까지 꺾이게 됩니다. 전체 인구의 4~10% 정도가 벌변형 교정술이 필요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수술 대상

    ▲발바닥 안쪽에 굳은살이 생기는 경우
    ▲신발을 신기가 힘들어지고 걸으면 심하게 피곤한 경우
    ▲엄지발가락이 둘째 발가락 쪽으로 심하게 휜 경우
    ▲보행 중 신발과 마찰을 일으켜 통증과 염증을 동반할 경우
    ▲튀어 나온 부분이 아프고 빨갛게 염증이 동반될 경우
    ▲두 번째와 세 번째 발가락에 굳은 살이 생기는 경우

    수술 방법

    통증과 변형이 심하거나 신발을 신기가 어려운 경우 그리고 사회적 활동이 필요한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수술은 돌출부 제거, 무지 외반각과 제 1, 2중족골간 각의 감소, 일치된 관절의 획득, 제1 중족 족지 관절의 운동 범위 확보, 정상적인 체중 부하 등입니다.

    변형 정도에 따른 수술 방법

    • 경증인 경우
      경증인 경우는 중족골의 원위부에서 절골하는, 원위부 갈매기 절골술을 시행하거나 근위 지골 절골술(Akin osteotomy)를 병행하여 시행합니다.
    • 중증인 경우
      중증인 경우에는 원위, 중위, 근위 중족골 절골술 중 하나와 원위부에서 연부 조직의 재정렬을 위한 수술을 함께 시행할 수 있습니다.
    • 더 심한 경우
      더 심한 경우에는 원위 연부조직 수술과 더불어 중위나 근위에서 중족골의 절골술을 시행하거나 제 1 중족 설상 관절의 고정술을 시행합니다.

    힘내라병원에서는 환자에게 맞는 최적의 치료법으로, 보다 빠르고 안전하게 일상생활로 복귀하여 행복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