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아쇠 수지

> 어디가 불편하십니까? > 수부(손/손목) > 방아쇠 수지

    방아쇠 수지

    골프채를 너무 꽉 쥐면 방아쇠 수지가 생길 수 있습니다.

    손가락에는 힘줄을 탈선하지 못하게 하는 활차라는 터널이 있습니다. 방아쇠 수지란 손가락 굽힘 힘줄에 위치한 A1 활차가 두꺼워져서 힘줄이 힘겹게 통과하기 때문에 발생되는 현상입니다. 손가락을 움직일 때 힘줄이 병변 부위를 통과하면서 심한 마찰이나 통증이 느껴져 움직이기 힘들다가 어느 순간 갑자기 ‘딱’하는 소리가 나면서 움직임이 용이하게 되는 질환입니다. 마치 방아쇠를 당길 때와 비슷한 현상을 보이기 때문에 방아쇠 수지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원인

    손잡이 자루가 달린 기구나 운전대 등 장시간 손에 쥐는 직업이나 골프 등의 운동에 의한 반복적인 손바닥의 마찰에 의해 발생됩니다.

    증상

    수지와 무지의 바닥부분에 불편감으로부터 시작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에 종종 국소적인 압력으로 동통이 있을 수도 있으며, 결절이 관찰 될 수 있습니다. 손가락은 방아쇠 모양이거나 잘 움직이지 않을 시에는 이 부분의 관절을 움직일 수 있게 하는 것에 문제가 있기 때문에 환자는 손가락의 중간 관절마디 부분이나 무지의 끝부분 마디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치료

    소염제를 단기간 사용하면 증상이 완화되거나 사라지기도 하나 호전이 없을 경우 주사 치료를 해 볼 수 있습니다. 주사 치료를 시행했으나 통증이 지속되거나 재발이 잦은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수술적 치료는 국소 마취 후 1cm 가량의 피부를 절개한 후 A1 활차를 세로로 절개한 후 방아쇠 현상이 없어진 것을 확인하고 피부를 봉합하게 됩니다.

    힘내라병원에서는 환자에게 맞는 최적의 치료법으로, 보다 빠르고 안전하게 일상생활로 복귀하여 행복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