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내라 클리닉소개

> 힘내라 클리닉소개 > 힘내라 내과클리닉

힘내라 소화기 내시경클리닉

척추와 관절통증의 고통에서 벗어나는 것만을 생각하는 힘내라병원

힘내라병원 소화기 내시경클리닉은 대학병원급 첨단 장비과 소화기내과 전문의와 내시경 전문 의료팀으로 구성되어 지역주민들께 최상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과 전문의와 내시경 전문 의료팀이 운영중인 힘내라병원 소화기내시경클리닉은 대학병원급의 최첨단 내시경 검사장비(올림푸스)와 최신형 초음파 장비의 도입으로 지역 주민들께 최상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많은 내시경 경험과 시술경험을 바탕으로 작은 것 하나라도 놓치지 않고 언제나 내 가족을 진료하듯 진료하겠습니다. 또한 내시경 전용 세척기를 이용한 관리로 2차 감염 걱정 없는 안전하고 위생적인 시술을 약속 드립니다.

  • 진정내시경

    ▶정의

    “의식이 있는 진정” 즉 가수면 상태를 만든 상태에서 내시경을 시행함으로써 검사 동안의 통증이나 불편감을 없게 하여 편안하게 진행하는 검사방법입니다.

    ▶ 시술 전/후 주의사항

    • 1진정내시경 후 1시간 이상의 수면이 필요하며, 당일에는 운전 또는 세밀한 주의를 요하는 작업은 피하도록 해야 합니다.
    • 2일반적으로 모든 환자에게 안전하나 고령자, 임산부, 심각한 간질환자 등에서는 소화기내과 전문의의 판단하에 진정하 내시경 진행이 어려운 경우도 있으니 소화기 내시경 클리닉 담당의와 사전 상담 바랍니다.

    ▶ 힘내라병원의 안전한 진정하내시경

    테이블 제목 및 정보
    타병원, 개인의원 힘내라병원 소화내시경클리닉
    프로포폴(전신 마취제)을 이용한 진정내시경을 시행하는 경우가 많음.

    호흡억제나 심장기능 저하가 나타났을 때 깨울 수 있는 해독제가 없으므로 중독사고가 발생하면 종종 환자가 사망하는 경우가 생김.
    미다졸람(진정제)을 기본으로 사용
    (부산, 경남의 4개 의과대학을 포함한 대부분의 수련병원 우수 내시경실에서 진정내시경시 1차 약제로 사용하고 있는 약물)

    본원에서 사용하는 미다졸람의 경우 위급 상황 시 길항제가 있어 마취사고가 거의 없다는 큰 장점
  • 상부위장관 내시경검사

    ▶ 정의

    구강을 통하여 내시경을 삽입하고 식도, 위, 십이지장의 내부를 관찰하는 검사입니다.
    검사중 이상 소견이 있는 경우 자세히 관찰하기 위하여 필요시 색소를 뿌리기도 하고 조직검사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폴립(용종)이 있으면 환자 또는 보호자의 동의 하에 내시경을 통하여 절제할 수 있고 경우에 따라서는 출혈을 멈추게 지혈 치료도 할 수 있습니다.

    ▶ 특장점

    위 십이지장의 질병을 진단하기 위해 바륨을 이용한 방사선 사진(상부위장관조영술)을 찍을 수도 있지만 내시경검사는 조영술에 비하여 정확도가 높고 이상이 있는 경우 바로 조직 검사 및 시술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최근에 위십이지장 궤양의 원인으로 알려진 헬리코박터라균의 검사 역시 상부위장관 내시경 검사를 통해 정확하고 신속하게 시행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위내시경검사가 상부위장관을 진단하는데 있어서 꼭 필요한 검사임에도 불구하고 시술시 고통 등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검사 자체를 피한 다던지 간편하지만 정확도가 덜어지는 위조영술로 대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경우 수면 내시경을 받으시면, 불편감을 최소화하며 진단이 가능하므로 상부위장관 내시경을 통해 여러 가지 질환들을 조기에 정확하게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 대장 내시경검사

    ▶ 정의

    대장내시경검사는 내시경을 통하여 항문과 직장 (곧은창자) 및 대장 (큰창자)의 내부를 관찰하는 검사입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대장 관련 질병 (용종, 암, 염증 등)이 현저하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질병을 초기에 진단하여 잘 치료하기 위해서는 대장내시경검사가 필요합니다.

    ▶ 특장점

    이상 소견이 있는 경우 자세히 관찰하기 위하여 때로는 푸른색의 색소를 뿌리기도 하고 현미경으로 관찰할 조직검사도 합니다. 폴립 (용종)이 있으면 내시경을 통하여 절제할 수 있고 경우에 따라서는 출혈을 멈추게 하는 치료도 할 수 있습니다.

    대장의 질병을 진단하기 위해서 대장사진을 찍습니다. 하지만 대장내시경검사는 대장조영술에 비하여 정확도가 높고 이상이 있는 경우 바로 조직검사 또는 절제술 등의 시술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내시경적 폴립(용종)절제술이란?

    대장 폴립은 대장에 발생하는 양성종양(혹)으로 그 자체는 해롭지 않지만 방치하면 시간이 지나 암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가능하면 내시경을 통하여 제거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러나 진단을 위한 대장내시경검사에 비하여 합병증의 위험성이 높습니다.(100명당 1~3명) 대장의 점막에는 통증을 느끼는 신경이 없기 때문에 용종절제술 그 자체는 아프지 않습니다. 통상적으로 입원을 해서 시술을 하지만 크기가 작고 위험성이 적은 경우에는 바로 시술을 할 수도 있으므로 이에 따른 비용이 추가됩니다.